저는 사기업 회사 직장 병행으로, 2021 9급 교행직(교육행정직)에 합격해서 이렇게 후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.
이번은 마지막 3부로 각 과목별 공부 팁을 올려보았습니다.
각자에게 잘 맞는 공부 방법이 분명 존재하니, 제 후기도 그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!
국어 이선재 교수님
<요약>
- 2021 선재국어 한 권으로 정리하는 마무리 (인강)
- 문법 부분 요약노트 작성 후 복습
- 2021 선재국어 기출실록 2회독 (책으로만)
- 런투런 앱 1회독 및 틀린문제위주로 계속 복습 및 재풀이
- 한자: ‘저절로암기 한자’ 앱으로 1000자 정도만 암기 (무료어플)
-> 필자는 국어가 전체적으로 약했으므로, 다른 과목 100점을 목표로 하되, 국어도 포기하지 않고 시간을 많이 할애하였습니다. 이렇게 했어도, 독해 실수 등으로 2문제 정도를 결국 틀려서 너무 아쉽네요 ㅠ
-> 수능 국어와 마찬가지로, 문법&한자 등을 제외한 독해는 역시 타고난 실력이 큰 것 같습니다.
● 독해
-독해 문제는 기출 1회독후, 모의고사로 감만 익히는 정도로만 했습니다.
-다른 과목을 빨리 풀고 독해에 할애하는 전략으로 진행했습니다.
● 문법
-기출문제를 반복하며, 출제율이 높은 부분 위주로만 파악했습니다.
-나머지 3~4년에 한 번씩 나오는 특이한 외래어, 문장부호 문제 등은 하나도 보지도 않았습니다.
● 문학
-인강에서 짚어준 ‘고전 시’ 지문들은 생각보다 자주 출제되어, 해당 부분은 요약 노트로 숙지했습니다.
-감각적으로 푸는 나머지 문학이나 소설은 기출만으로 충분했습니다.
● 한자 및 사자성어
-한자 및 사자성어는 보통 최소 1~2문제는 출제되므로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.
-한자 100개조차 모르는 저는 ‘저절로 암기 한자’ 어플에서 공무원 한자 1000개 정도 숙지했습니다.
-사자성어는 뜻은 무조건 파악한 후, 한자는 위에서 외운 1000개 안에서 나오길 기도했습니다 ㅋㅋ…
영어 손진숙 교수님
<요약>
- 2020 손진숙 KISS ENGLISH VOCA (부록의 조그만 단어집만 암기)
- 2020 손진숙 영문법 기적의 40 POINT (핵심 어법만 들어가 있어서 매우 유용)
※ 필자는 수능 베이스 1등급이었어서, 역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.
영어는 자신 있는 부분이라,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풀고, 다른 과목에 할애하는 전략으로 진행했습니다.
● 단어
-시험에는 이상하고 생소한 단어가 출제되니, 베이스 있으신 분들도 꼭 많은 암기가 필요합니다!
-단어에 별도 공부시간을 할애하기 아까워, 매일 퇴근길에 30분 정도씩만 보았습니다.
-요 부분은 어플이 아닌 단어책으로 진행했습니다.
● 문법
-손진숙 영문법 40 POINT 만 반복해도, 거의 이 안에서만 출제되기 때문에 매우 좋았습니다.
-팁: 문법 문제에 틀린 부분이 없어 보여도 찍지 마시고, 한 단어씩 다시 꼼꼼히 보다 보면 답이 보이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, 조급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● 독해
-이 부분은 제가 기본 베이스로, 기출 위주로만 감을 유지했습니다.
한국사 전한길 교수님
<요약>
- 2021 전한길 합격생 필기노트 (인강 및 필기)
- 합격생 필기노트를 다시 엑셀로 저만의 '요약노트'를 만들어 복습 (15~20pg 정도)
- 2021 전한길 한국사 2.0 All in one (필기노트 인강의 사료 부분을 짚어줄 때 활용)
- 런투런 어플로 기출 풀이 + 틀린 문제 계속 복습 & 요약 노트 재숙지
-> 필자는 베이스는 없었으나, 한국사를 워낙 좋아했던 학생인지라, 전한길샘 강의를 매우 즐겁게 수강했습니다! 한길쌤한테는 죄송하지만, 시간이 많이 부족한 직장인인지라, 쓴 소리나 여담 등은 스킵했습니다 ㅠ
-> 필기노트도 이미 요약이 매우 잘되어있는 수험서이지만, 개인적으로 144pg도 많다고 판단하여, 스스로 엑셀에 한 번에 정리하여 계속 반복했습니다.
-> 한국사 100점의 중요성을 따지자면, 기본강의 50% + 기출 50% 수준으로 둘 다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-> 기본강의를 충실히 듣고 복습을 하셔도, 기출을 처음에 접하실 때는 많이 틀리실 겁니다… 그래도 한국사 역시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, 나오던 문제들만 항상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이 개념들에만 point들을 잘 잡으시고 계속 반복하시다 보면 100점과 동시에 시험장에서 5분 내 풀이도 가능할 겁니다!
행정법 박준철 교수님
<요약>
- 써니 행정법 2021 ALL IN ONE (인강 및 필기)
- 엑셀로 재요약하여 복습
- 써니 기출풀이 1회독 (책만 독학)
- 런투런 어플로 기출풀이 + 틀린 문제 계속 복습 & 요약 노트 재숙지
-> 행정법은 이후 실무에 도움이 된다는 점 + 개인적으로 법에 관심이 많아 선택했습니다.
-> 관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, 양이 매우 방대한 점 + 판례문제들이 매우 생소한 점 때문에, 삽질 & 공부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ㅠㅠ 처음에는 문제집의 7급 기출 등도 모두 파악하려다가 결국 포기했습니다. 9급 기출들만 모두 파악해도 양이 많고, 매우 매우 충분하더라고요!
-> 그래도 이미 판례(판결 사례)로 기록된 건들에 대해서 잘 숙지하시고 기출문제들을 풀어보시면, 자주 출제되는 판례들이 많이 있습니다. 이런 것들만 확실하게 암기하신다면, 한국사와 같이 '배신하지 않는 과목'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! (실제로 풀면 풀수록 점수가 상승하더라고요)
교육학 오현준 교수님
<요약>
- 오현준 정통교육학 핵심요약 강의 특강 (약 50강)
- 2021 오현준 교육학 단원별 기출 1029제 (책 독학)
- 런투런 어플에 해당 과목이 없어, 직접 5~6개년 기출 인쇄 후 3 회독
-> 2021년 과목 개편으로, 교육행정직렬에 교육학이 필수로 필요하기 때문에 행정법과 더불어 선택하였습니다.
-> 공단기에도 강사진이 3명가량으로 적은 상태였어서, 그나마 저한테 맞다고 생각한 다른 플랫폼의 오현준 선생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.
-> 출제경향을 보시면, 기본적으로 맞출 수 있는 문제 + 매우 지엽적인 문제가 섞여있습니다. 교육학은 범위가 매우 매우 넓기 때문에, 자주 출제되는 기본적인 문제만 맞혀도 된다고 생각합니다. 저 또한 세세한 부분은 과감히 스킵한 덕분에 일정 안에 기출 3 회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.
마치며
면접 공부에 대한 부분도 아래와 같이 별도 포스팅으로 올려두었습니다.
참고 부탁드립니다.
감사드립니다!
공무원 공부 방법 & 합격수기
이전에 교행직으로 합격 한 후,
직렬선택, 과목선택, 기본강의, 기출공부법, 면접공부법 기타 팁들을 모두 정리한 글들입니다.
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올려놓았습니다.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:)
<공무원 공부법>
<상세 합격수기>
1. 9급 공무원 합격 후기 1부 - 스케줄 및 공부방법
2. 9급 공무원 합격 후기 2부 - 런투런 기출문제 어플 추천
'취준생 & 공무원 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기업 퇴사 1부 (이익만을 추구하는 사기업) (0) | 2022.01.06 |
---|---|
공무원 공부 계획 방법 (직렬 및 과목 선택) (1) | 2022.01.06 |
9급 공무원 교행 합격 후기 4부 - 면접공부법 (0) | 2022.01.06 |
9급 공무원 교행 합격 후기 2부 - 런투런 기출문제 어플 활용 (0) | 2022.01.06 |
9급 공무원 교행 합격 후기 1부 - 스케줄 및 공부방법 (5) | 2022.01.06 |
공무원 시험 공부 번아웃 극복 (적당한 휴식) (0) | 2022.01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