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상

퇴사자의 좋좋소 리뷰 (막말이 일상, 오지라퍼)

BETAGO 2022. 1. 19. 10:38

 

 

'좋좋소'는 이과장 유튜버분 채널의 웹드라마입니다. 

 

중소기업은 흔히 '좇소기업, 좃소기업'이라고 불릴 만큼, 처우가 너무너무 열약한 경우가 많죠.

'좃소기업'이라는 발음과 유사한 '좋좋소'라는 제목을 붙일 만큼, 

중소기업의 현실을 너무나도 잘 보여주고 있어서, 저도 보면서 매우 놀랐습니다. 

 

저는 중소기업이 아닌, 중견기업 퇴사자이지만, 

아마 저처럼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공감할만한 내용들 또한 많았기에 푹 빠져 보았고,

재미와 분노의 감정 2개다 느낄 수 있었네요 ㅋㅋ

 

그래서 재미삼아, 좋좋소에서 나온 주요 장면들에 대해,  

제가 생각하는 '현실성'과 '빡침도'를 리뷰해보았습니다 ㅋㅋㅋ  

당연히 극히 주관적이니 그냥 재미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. 

 

 

P.S. 그리고 저는 솔직히 회사 생활을 하나도 안 해보신 분들은, 간접적으로 좃소기업의 기업문화, 시스템, 마인드, 사고방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. 이렇게 간접적이라도 감을 잡으시고, 이후에 실제 회사를 선택하실 때 참고하셔서 잘 판단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. 실제 회사들의 기업문화나 시스템은 정말 하늘과 땅 차이 수준으로 벌어지기 때문에, 회사를 고르실 때는 저처럼 조급해하지 마시고, 신중에 신중을 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. 

(돈 빨리 벌고 싶으시다고 막 입사하셨다가는, 정말 극중의 이과장님처럼 회사에 안주하게 되고, 결국 이직도 할 수 없는 '낙동강 오리알'이 될 확률이 매우 매우 큽니다 정말....)

 

 

 

 

 

상처 주는 막말이 일상

 

 

 

<일상에서 막말을 항상 퍼부어주는 회사 사람들>

현실성: 100% (모든 기업 존재)
빡침도: 100% 이상 + 멘탈 파괴 
한줄평: 모든 기업에 최소 1명은 있습니다. 수위도 더해면 더했지, 덜하진 않습니다. 마치 본인의 스트레스를 직장에서 막말로 해소하는 것 같습니다. 

 

좋좋소의 조충범은 갑작스럽게 부산으로 출장 가서, 

거의 반나절 동안 성실하게 선적 물품 정리 노가다 작업을 하고 오죠. 

하지만 돌아오는 말들은 면허도 없고, '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' 말뿐........

 

이처럼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한들, 

상사나 사장들은 이를 당연하게 생각합니다. 이에 상응하는 월급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. 

 

-그래서 여러분은 일단 열심히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. 일을 더 많이 더 열심히 한다고 해서, 이를 인정해주지도 않고, 오히려 일을 더 시키려 하는 문화 때문이죠. 어차피 월급은 똑같으니 제발 열심히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. 어차피 그 업무를 열심히 한들, 커리어나 실력 향상에 도움이 안 되는 노가다일게 뻔하면요. 

 

-설령 남들보다 일을 더 했다고 해서, 사람들이 이를 인정해주고 격려해줄 것이라는 '기대'는 단 1도 안 가지시면 됩니다.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애초에 기대를 가지지 않으면, 실망도 그만큼 적어진답니다! 🤣🤣 회사의 사람들은 애초에 감사함이나, 고마움은 못 느끼는 기계들에 가까우니, 큰 기대 하지 마십쇼 :)  혹시나 진심으로 고마워하거나 격려해주시는 인간적인 분이 팀에 있으시다면, 복 받으신 겁니다 ㅋㅋ 그분과는 친하게 지내시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 

 

 

저도 중견기업을 다닐 때 워낙 상처되는 막말을 많이 들어봤는지라....

이전에 아예 포스팅을 따로 썼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프사까지 관심을 가지는 오지라퍼

 

 

<남의 프사까지 관심을 가지는 오지라퍼>

현실성: 100% (모든 기업 존재)
빡침도: 100% 이상 
한줄평: 역시 모든 기업에 최소 1명은 있습니다. 수위도 더해면 더했지, 덜하진 않습니다. 

 

위의 막말 유형처럼, 오지라퍼 유형도 회사에 어딜 가든 있는 것 같습니다. 

이들은 저희가 말하는 사적인 부분 하나하나까지 관심을 가지고 기억하고 간섭하곤 합니다. 

저는 그래서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애초에 말도 많이 안 하고, 최대한 사적인 이야기를 피했습니다. 

 

정말 놀랍게도 제가 다니던 중견기업에도 위 백차장과 똑같이 남의 프사까지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있었습니다.

이 오지라퍼분은 백차장처럼 여자 팀원분의 업데이트된 프사를 하나하나 매번 체크하며, 

'새로운 남자친구냐. 저번보다 나은 것 같다'

'옆은 친구냐. 니가 옆에 얘보다 훨씬 이쁜 것 같다' 

 

등등, 정말 미친놈이 아닌가라는 수준의 말들을 하더군요. 

특히 여자 팀원의 친구보다 여자팀원이 더 이쁘다고 말하는 건 무슨 생각인지?

그렇게 말하면 기분이 좋을 거라고 생각하나.....

 

여러분도 이러한 사람이 상사로 있다면, 

그냥 최대한 말을 안 하시는 게 가장 좋을 겁니다.

 

이들에게 쓸데없이 감정적으로 반응하다 보면, 이후에도 이들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. 

사람은 안 바뀝니다 ㅋㅋㅋㅋㅋㅋ

이러한 오지라퍼 유형도 그래서 이전에 별도 포스팅을 했었습니다.